자동차 관련한 기본적인 상식은 자꾸자꾸 보아도 까먹게 되는데요.

특히 갑자기 장거리 운행을 하게 되어 운전을 하고 있으면, 자꾸 차량의 안전이 걱정되고 합니다.

 

특히나 타이어는 가장 쉽고 기초적인 자동차 정비의 기본인데요.

별거 아닌 것 처럼 느껴지지만, 적정타이어 공기압은 매우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적정타이어 공기압 관련하여 주의할 점과 공기압  기준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정타이어 공기압

 

차종류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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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공기압

 비고

 승용차

 185R 14

 4 PR

 32~33 PSI

고속운행시,

공기압 10%

상향주입 권장 

 승합자동차

11R 22.5 

16 PR 

120~130 PSI 

 화물소형 2.5T

185R 14 

8 PR 

65 PSI 

화물중형 2.5~8T

7R 16 

12 PR 

95 PSI

화물대형 8~11T

11R 22.5 

16 PR 

120~130 PSI 

 

 

2. 공기압 관련 위험성

 

▷ 적정공기압 보다 높을 경우 : 바퀴가 도로에 붙지 않고 바퀴가 헛돌거나 절단 위험있음.

▷ 적정공기압 보다 낮을 경우 : 고속운행시 과열, 타이의 조직 손상 혹은 펑크의 위험성이 높음.

 

 

3. 공기압 측정할때 유의점

 

▷ 자동차 균형 준수를 위해 앞, 뒤 타이어의 공기압 차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 공기압 측정은 되도록이면 운행이 많지 않은 차가운 상태의 타이어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 공기주입구 마개는 공기압 측정후 정확히 막아햐 합니다.

 

 

 

 

 

 

이상으로 적정타이어 공기압과 유의점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런 수치보다 실제 운전자가 편하게 공기압을 넣고 확인할수 있는 곳이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뭐.. 하나를 하더라도 눈치가 보이니깐요. ^^...

어쨌든 적정타이어 공기압 유지하시어 바퀴 수명 및 안전운전 하세요.

Posted by 다같이